지난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이 환경부에서 받은 자료를 보면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생활폐기물 수집·운반차와 도로청소차 1만5천315대 가운데 90.1%인 1만3천794대가 경유차 또는 휘발유차였다.
골목골목을 누비는 생활폐기물 수집·운반차와 도로청소차 10대 가운데 9대가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차인 셈이다.
압축천연가스(CNG), 액화천연가스(LNG), 수소, 전기 등을 연료로 하는 '저공해·친환경 청소차'는 1천521대로 전체의 9.9%에 그쳤다.
지역별로 따졌을 때 친환경 생활폐기물 수집·운반차와 도로청소차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대전인데 대전도 비율이 22.8%에 불과했다.
제주는 친환경차 비율이 0%로 운영하는 생활폐기물 수집·운반차와 도로청소차 230대 모두 경유차다. 지역별로 울산 2.5%, 강원 3.5%, 부산 4.2%, 경기 5.9% 순으로 친환경차 비율이 낮았다.
정부가 지원금을 주며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를 유도하는 사업을 지속해서 벌이고 최근 지자체가 저공해차만 운행할 수 있는 구역을 지정할 수 있게 하는 법이 제정되는 등 경유차를 퇴출하려는 정책이 계속 추진되고 있지만, 청소차만은 그런 흐름에서 벗어나 있는 상황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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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국 청소차 1만5천여대 중 90%가 경유·휘발유차
임이자, “친환경청소차 도입해 탄소중립과 미세먼지저감 노력해야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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