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육뉴스

경북교육청, 교육감 승인 과목 교수‧학습 자료 12월 중 배포

sminews 2024. 11. 18. 15:33

 

경북교육청은 2022 개정 교육과정에 따른 중학교 학교자율시간 운영을 지원하기 위해 교육감 승인 과목(고시 외 과목) 교수‧학습 자료 3종을 개발해 다음 달 중순 배포할 계획이라고  지난 6일 밝혔다.

2022 개정 교육과정에서는 교육과정 분권화와 자율화 실현, 학생의 선택권 강화와 자율성 확대를 위해 중학교 3년 내 한 학기 이상을 학교자율시간으로 편성해 운영하도록 하고 있다.

학교자율시간은 학교의 교사, 학생, 학부모 간 상호작용을 통해 함께 만들어가는 교육과정으로 국가 교육과정에서 제시되지 않는 ‘교육감 승인 과목(고시 외 과목)’을 신설 과목으로 개설해 운영해야 한다.

경북교육청이 준비하고 있는 교육감 승인 과목은 중학교 생활 백과와 경제 탐구, 행복의 씨앗 등 3종이다.

‘중학교 생활 백과’는 중학교 생활의 필수 영역인 학교 시설과 규칙, 대인 관계, 학업 등을 포괄적으로 다룬다. ‘경제 탐구’는 노동과 소비, 기업, 저축, 주식 등 10개 영역을 중심으로 실용적이고 종합적인 경제 지식을 제공하며, ‘행복의 씨앗’은 자기 이해와 대인 관계, 긍정 심리 등 학생들의 행복 역량을 키우는 내용을 담고 있다.

경북교육청이 신설하는 교육감 승인 과목과 교수․학습 자료는 학교 내 구성원 간의 민주적 협의를 통해 학교자율시간 운영에 활용할 수 있다.

http://www.sminews.kr/bbs/board.php?bo_table=news&wr_id=5239&page=7&me_id=&me_code=&type=web

 

경북교육청, 교육감 승인 과목 교수‧학습 자료 12월 중 배포

다양하고 특색있는 학교 교육과정을 위한 학교자율시간 운영 지원

www.sminews.kr